재직증명서 발급방법

재직증명서

재직증명서란 기업이나 금융기관 등에서 필요로 할 때 제출하는 서류로, 대상자가 사업장에 재직하고 있음을 증명합니다.

보통 해당 사업장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, 법적으로 공인된 서식은 없어서 기업마다 양식에 차이가 있습니다.

단, 서류에는 제출용도와 회사 날인이 꼭 기입되어 있어야 증명서로서의 효력이 발생하기에, 이 점 유념하셔야 합니다.

Table of Contents

재직증명서 발급방법

재직증명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사업장에 요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는데, 상황에 따라 어려운 경우도 있을 겁니다.

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,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또는 국민연금가입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.

다만, 제출처에 따라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먼저 문의를 통해 확인한 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.

아래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입니다. 참고로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인증서 인증을 해야 하며, 참조하면 필요할 때 도움이 될 겁니다.

  1.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
    해당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.
    재직증명서
  2. 인증서 로그인
    공동 및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합니다.
    인증서 로그인
  3. 확인서 선택
   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’을 클릭합니다.
    확인서 선택
  4. 내역 조회
    원하는 조회조건을 설정한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.
    내역 조회
  5. 자격득실내역
    설정한 조건에 맞는 자격득실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출력을 원하는 경우 프린터발급을 클릭합니다.
    자격득실내역
  6. 증명서 출력
    발급된 증명서는 PDF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. 파일을 실행한 후 출력하면 됩니다.
    증명서 출력

참고사항

국민연금 가입확인서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합니다. ‘전자민원 > 개인민원> 로그인 > 증명서 등 발급 > 가입증명서 > 프린터발급’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.

생활정보 더 알아보기

더 많이 낸 국민건강보험환급금 신청방법
숨은 내 돈 찾기, 정부24 미환급금 찾기 조회방법
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
재직증명서 발급방법 (국민연금)